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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놈 골짜기

골짜기는 모두 메워지고이에 주님의 영광이 드러나리니…”  (이사야 40 4-5).
예루살렘(Jerusalem) 힌놈 골짜기에 대해 전해내려오는 이야기 중에서 좋은 이야기들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이는 성서 시대 때부터 그에 관한 나쁜 얘기들이 대대로 이어져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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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놈 골짜기

힌놈 골짜기

예루살렘의 구도시(Jerusalem’s Old City) 성벽 아래에 있는 푸르고 고요한 힌놈 골짜기를 걷다 보면 아름다운 풍경이 나타나고 또한 다소 음울한 이야기들도 생각나게 합니다.

 골짜기는 모두 메워지고이에 주님의 영광이 드러나리니…”  (이사야 40 4-5).

 

예루살렘(Jerusalem) 힌놈 골짜기에 대해 전해내려오는 이야기 중에서 좋은 이야기들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이는 성서 시대 때부터 그에 관한 나쁜 얘기들이 대대로 이어져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어찌됐든, 유다 사람들이 불의 몰레크와 바알에게 그들의 아이들을 바쳤다는 (예레미야 7 31, 32-35) 곳이 이곳으로서 1 성전에서부터 시작되는 모퉁이 주위가 바로 그곳입니다. 그런 의식에 대해 예레미야는 그들에게 성전이 파괴되고 유랑하게 되는 것으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낮은 땅의 전체 이름은 힌놈의 아들 골짜기입니다그가 누구였든. 아들나 아버지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기 때문에, 힌놈이라는 사람이 남서쪽의 예루살렘을 둘러싸고 있는 골짜기에서 기름진 농토를 아들에게 물려주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있을 뿐입니다. 히브리어로는 골짜기 이름이 게이 힌놈 또는 간단히 게이-힌놈입니다. 불의 신에게 바쳐진 제물들을 고려할 , 뒤의 이름이게헨나라는 단어를 낳았는데, 단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지옥과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옛날의 유대 현인들은 이사야서 31 9절의 말씀을 알고 있었는데, 구절은 주님의 불이 시온에 있고 주님의 예루살렘에 있는 화덕 관하여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골짜기에 대한 언급으로, 그들은 골짜기를 지옥의 문들이라고 말했습니다. 골짜기의 성서 다른 이름인 토페트는 불타는 곳을 의미하는데, 영원한 고통의 장소로서 골짜기 이미지에 추가되는 개념입니다.

 

보다 긍정적인 기록에서는, 느헤미야에 따르면, 유다 사람들이 BC 538년경 유랑 생활에서 돌아왔을 , 그들이브에르 세바로부터 힌놈 골짜기까지 차지하고 살게되었습니다 (느헤미야 11 29).

 

그러나 나쁜 소식이 계속됩니다. 신약 성경에서, 이곳은 대제사장들이 유다 이스카리옷의 악명 높은 은화 30개로 옹기장이 밭을 바로 장소입니다. 돈을 가지고 있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돈을 사용해 이방인들을 위한 매장지를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밭은 오늘날까지 밭이라고 불립니다” (마태복음 27 6-8). 사도행전에 나오는 이야기의 버전은 아주 피비린내 나는 것으로 바뀝니다: “유다는 사악한 짓을 하고 얻은 돈으로 밭을 , 땅에 거꾸러져서 배가 갈라지고 내장이 모조리 쏟아져 나왔습니다

예루살렘의 모든 사람들이 일을 전해 듣고 밭을 그들 말로아켈다마 피의 밭이라고 불렀습니다” (사도행전 1 18-19)

 

나쁜 얘기이든 아니든, 힌놈 계곡은 예루살렘 역사에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위의 기분 좋지 않은 설명으로 무엇을 상상하게 되더라도, 이곳 또한 거룩한 도시에서 걸어볼 있는 가장 주목을 끄는 장소들 중의 하나가 됩니다.

 

스코틀랜드 교회와 수도원

실로암 못

힌놈 골짜기를 내려다보는 스코틀랜드 교회에서 걷기 시작하십시오. 아름다운 게스트하우스가 있는 교회는 일차 세계대전 지역에서 싸우다가 죽은 스코틀랜드 군인들을 위한 기념관으로 1927년에 건립되었습니다. 교회는 예루살렘에서 가장 놀라운 고고학적 발견들 중의 하나가 이루어진 언덕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천장이 무너져 약탈자를 피할 있었던 9개나 되는 무덤 동굴들이 줄줄이 발견되었습니다


1980년대 초에, 바르-일란 대학교 교수인 가비 바르카이와 그의 팀이 죽은 사람들과 함께 묻혀 있었던 수백 개의 품목들을 발견했습니다. 품목들은 분명히 BC 586년에 있었던 1 성전 파괴 이후의 것들입니다. 아마 가장 귀중한 발굴물은 아래 민수기 6 24-26절에 나오는 축복 말씀이 새겨진 은으로 만든 2 개의 작은 족자일 것입니다.

주님이 그대에게 복을 내리시고 그대를 지켜 주시리라; 주님께서 그대에게 당신 얼굴을 비추시고 그대에게 은혜를 베푸시리라; 주님께서 그대에게 당신 얼굴을 들어 보이시고 그대에게 평화를 베푸시리라.”


골짜기로 내려가는 도로는 16세기에 세워진 다리를 건너 뻗어 있습니다. 왼쪽에 술탄의 못이 있는데, 실제로는 헤롯대왕이 건설한 거대한 저수지였습니다만, 16세기 초에 술탄 술레이만 대제가 개축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 성벽도 세웠습니다. 1536년부터 시작된 분수식 마시는 곳에는 목마른 예루살렘 주민들을 위한 술레이만의 관대함을 칭송하는 비문이 새겨져 그의 위대함을 뽐내고 있습니다.

게헨나를 통과해 천천히 계속 걸어가셔서, 속에 많은 무덤들을 품은 입을 벌리고 있는 동굴들을 지나 골짜기의 깊숙한 곳으로 내려가십시오. 그곳들 일부에서 세기가 넘도록 수도사들이 거주했었습니다. 다소 기이하게 들리겠지만, 이스라엘 자연 국립공원국이 이곳을 극한 스포츠인 X-treme sports 동호인들 출입 금지 구역으로 선포한 최근까지도, 2 자일을 이용해 암벽을 타고 내려가는 래펄링 기술을 보여주는 예루살렘 주민들을 여기서 발견할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도원 생활로 다시 돌아가서, 힌놈 계곡 방문에서 중심적인 존재는 아켈데마(Akeldema) 수도원인데, 아켈데마는 위에서 인용한 신약 성경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게 하는 피의 " 뜻하는 아람어 단어입니다. 전승에 의하면, 수도원은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9~12 오후 4~7시에 개방됩니다)


유다가 목을 자살했다는 곳이라는 얘기가 전승되는 장소 위에 세워졌습니다. 수도원은 4 세기에 살았던 수도사 오노프리오스에게 헌정된 것으로, 옛날의 유적 위에 1874년에 새로 지어진 해가 드는 안뜰에서는 올리브산(Mount of Olives) 유대 사막(Judean Desert) 훌륭한 경관을 있습니다.

 

게헨나 방문은 치료에 관한 기록을 살피는 것으로 끝을 맺습니다: 수도원에서 시작되는 모퉁이 주위 바로 그곳에 실로암 (Pool of Siloam) 있습니다. 그곳에서, 예수님이 눈먼 사람에게 다시 보기 위해 눈을 씻으라고 말씀하신 곳인 (요한 복음 9 1-11), 2 성전에 있던 못의 유물들을 고고학자들이 출토했습니다. 너머에는 다윗의 도시(City of David) 탐구되어야 많은 보물들을 간직한 누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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