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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기독교 공동체 – 1부

이스라엘 땅에서 기독교 공동체의 역사는 나사렛 예수님의 삶과 사역에서 시작합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 예루살렘에 존재했던 초기 사도교회는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예루살렘을 알리아 카피톨리나로 재건할 때까지(130 C.E.) 유대-기독교로 남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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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공동체의 역사

기독교 공동체1

이스라엘 땅에서 기독교 공동체의 역사는 나사렛 예수님의 삶과 사역에서 시작합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 예루살렘에 존재했던 초기 사도교회는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예루살렘을 알리아 카피톨리나로 재건할 때까지(130 C.E.) 유대-기독교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후 현지 교회는 완전히 이방인 교회가 되었습니다. 기독교 교회는 초기 공의회가 열릴 때까지 불가분의 일체로 있었습니다.


무슬림의 정복 당시, 동방 교회는 이미 다양한 종파로 세분화되었지만, 그래도 성지는 함께 사용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성지에 관하여 분쟁이 일어나 1852 현상 유지가 선언될 때까지 마믈룩 왕조와 오스만 제국 시절을 거치는 동안 분쟁이 완화되지 않은 것은 십자군 왕국이 도래하여, (라틴) 서방 교회가 주권을 구가할 때부터였습니다.


가장 최근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이스라엘에 살고 있는 640 인구 가운데 140 명이 유대인이 아닙니다. 가운데 123명이 기독교인입니다. 통계에는 1967년부터 인구조사가 진행되지 않은 웨스트 뱅크와 가자 지구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당시 지역의 기독교 인구는 33명으로 추정됩니다. 유대와 사마리아, 가자 지역의 기독교 인구는 최근 년간 감소해 왔습니다.


공동체는 정통파와 칼게돈, 카톨릭, 프로테스탄트 , 4개의 기본 카테고리로 나눌 있으며, 고대 토착 교회 20곳과 주로 프로테스탄트인 여러 종파 집단 30곳으로 구성됩니다. 아르메니아교회와 같은 국가 교회를 제외하고, 토착 공동체는 대부분 아랍어권으로, 비잔틴 시절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후손입니다.

 

동방정 교회

기독교 공동체 1 그리스정교회라고도 하는 동방정교회는 로마교황을 인정하는 교회로 구성됩니다. 역사적으로 교회는 비잔틴제국 동로마교회에서 발달하였습니다.


그리스 정교회 총대주교구 451 공의회가 주교의 존엄성을 인정한 예루살렘의 모교회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1054 이후 동방정교회는 로마와 반목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1964 교황 요한 바오로 6세와 전세계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아테나고라스 1세의 역사적인 만남이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졌습니다.

1099 십자군 정벌 , 예루살렘 (정교회) 총대주교는 콘스탄티노플로 망명하였으며, 1845년이 때까지 예루살렘 거주는 재개되지 않았습니다.


1662 이후 성지에 대한 정교회 이익의 방향은 성분묘 성직자단에게 있었으며, 이들은 성지에서의 정교회 지위를 보호하고 총대주교의 헬레니즘적 성격을 보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교구는 대부분 아랍어권에 있으며, 아랍의 기혼 성직자뿐 아니라 성분묘 성직자단 단원이 봉직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인원은 주로 예루살렘과 갈릴리에 거주하는 5 명이며, 유대와 사마리아, 가자지구, 총대주교구에 속하는 인접 국가의 숫자와 유사합니다.

역사적 의미가 있는 국가 정교회, 러시아 정교회와 루마니아 정교회 역시 이스라엘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스정교회와 같은 종파에 속하며 그리스 정교회 총대주교의 치리를 받습니다.

 

러시아 정교회 전도단은 1858 예루살렘에서 설립되었지만, 러시아 기독교인들은 키예프 개종 지나지 않은 11세기부터 성지 방문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방문은 이후 900 동안 계속되어 19세기말에는 대규모 연례 성지순례로 발전하였으며, 1 대전까지 계속되다가 러시아 혁명과 함께 끝이 났습니다.


1949 이후, 당시 이스라엘이 소유하고 있던 러시아 교회 재산에 대한 권리는 러시아 정교회 전도단(모스크바 총대주교) 귀속되었습니다. 당시 요르단의 지배하에 있던 재산은 러시아 망명 정교회를 대표하는 러시아 교회 전도단에 소유가 되었습니다. 2 전도단은 각각 수도사와 수녀들이 보좌를 받는 대수도원장이 이끌었습니다.


루마니아 정교회를 대표하는 전도단은 1935 설립되었습니다. 대수도원장의 지도를 받는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수도사와 수녀들의 소규모 공동체로 구성되었습니다. 지난 세기 동안 그루지야 정교회는 성지에 조직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루지야가 독립을 이룬 , 많은 그루지야 정교회 수도사들이 그리스정교회의 보호 아래 예루살렘으로 이주했습니다.

비 칼케돈 교회

기독교 공동체 1 칼케돈 교회는 아르메니아와 콥트, 에티오피아, 시리아 , 예수님의 이중성(신성과 인성) 대한 공의회(451) 가르침을 거부한 동방교회입니다.
칼케돈 교회는 그리스도에게는 신성만 있다는 단성론 교리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르메니아
정교회의 기원은 301, 기독교를 포용한 최초의 민족, 아르메니아의 개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아르메니아 종교 공동체는 5세기 이후 예루살렘에 존재해 왔습니다. 아르메니아 교회의 기원은 638 칼리프 오마가 아브라함 대주교에게 면허장을 제공한 초대 총대주교구 시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예루살렘의 아르메니아 총대주교구는 1311 설립되었습니다.


19세기와 1 대전 직후를 거치며, 현지 아르메니아 공동체는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3 기독교 종파가 되기 전에 예루살렘 아르메니아 지역에 거주한 신도는 2,500-3,000 미만이었으며, 다른 이들은 하이파와 야포, 라말라, 베들레헴( 요르단의 암만) 거주했고 1939 신도가 15,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콥트 정교회는 국민이 1세기에 기독교인이 이집트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콥트교회는 콘스탄틴 황제의 어머니, 헬레나와 함께 예루살렘에 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유대광야의 사막 수도원이 발달하는데 일찍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공동체는 마믈룩 시대(1250-1517) 번성하였으며, 1830 무함마드 알리와 함께 다시 번영을 누렸습니다. 13세기 , (콥트) 알렉산드리아 대주교는 예루살렘에 상주하는 대주교의 치리를 받았습니다. 공동체 수는 주로 예루살렘과 라말라에 거주하는 1,500 명입니다.

 

에티오피아 정교회는 중세 이후 예루살렘에 공동체를 유지해 왔습니다. 초기 교회 역사가들은 4세기부터 에티오피아가 성지에 있었다고 말합니다. 에티오피아 교회는 성지에 대해 중요한 권리를 구가했지만, 대부분 터기 시절에 현상유지 선언이 있기 전에 권리를 상실했습니다.


현재 이스라엘 에티오피아 교회는 대주교가 이끌고 올드시티와 예루살렘 서부 에티오피아 교회 주변에 생활하는 수도사와 수녀 수십 명으로 구성됩니다. 이스라엘에 이주하는 에티오피아 사람들이 늘면서, 세속 공동체도 지난 20 동안 어느 정도 성장했습니다. 이스라엘과 에티오피아의 외교 관계를 재수립한 성지 순례도 늘어났습니다.

 

시리아 정교회는 고대 안디옥 교회를 잇는 후임자이자 중동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 공동체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예배식과 기도문에는 시리아 언어(아람 서부) 사용하는 것이 전통입니다. 또한 이들은 6세기 교회를 조직한 제이콥 바라데우스를 따라 재코바이트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총대주교는 다마스커스에 기거합니다.

예루살렘에는 793년부터 시리아 정교회 대주교가 있었으며, 1471년부터 상주하고 있습니다. 현재 예루살렘 교회는 7세기 마가 수도원에 기거하는 대주교가 이끌고 있습니다. 공동체는 가족들로만 구성되며, 대부분 나사렛과 하이파, 여리고, 라말라, 베이트 사훌, 베이트 잘라 등에 거주합니다.

 

터키와 이란, 이라크 국경지역에서 기원하는 동방사도교회(네스토리우스교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음) 시리아 언어(동아람어) 예배식과 기도문을 따릅니다. 1917 이후 총대주교는 시카고와 케랄라(인도) 거주해 왔습니다. 예루살렘 교회는 5세기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대주교가 대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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